작성일 : 09-09-23 17:36
글쓴이 :
관리자 (210.♡.36.206)
 조회 : 18,091
|
많은 사람들이 가지런한 치아를 갖고 싶어하면서도 선뜻 치열교정을 못하는 이유는 교정 치료기간이 1년이상 걸리고 교정장치를 항상 착용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 때문일 것입니다. 이점에 착안하여 개발된 치료법이 설측교정과 급속교정입니다.
우선 치아에 부착하는 교정장치는 그 재질과 방법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뉩니다. 먼저 ‘금속’ 장치는 심미적이지 않아 소아나 중고생들에게 많이 사용합니다. 다음으로 골드브라켓은 심미성도 우수하며 입안에서 금속 알러지가 있는 환자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한편‘세라믹’ 소재의 장치는 치아에 부착하는 교정장치가 치아와 색이 같은 투명한 상아색이므로 노출이 많이 되지않아 성인들에게 많이 사용합니다. 초기에는 강도가 약하고 마찰력이 생겨 치료시기가 금속보다 길었으나 현재는 재료의 강도와 물성이 좋아져서 금속 브라켓에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최근들어 많이 성행하는 설측교정은 장치를 혀쪽으로 붙여 다른 사람이 볼 때 교정장치가 보이지 않는다. 심미적으로 큰 장점이 있습니다. 발음이 어눌해지고, 치료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으나 직업상 장치가 보이면 않되는 환자들에게는 각광을 받는 시술법입니다.
기존의 교정치료는 장기간의 교정치료기간이 소요되고, 앞니를 뒤로 당길 때 어금니가 앞으로 딸려오는 등 원치 않는 치아이동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단점을 해소한 교정장치가 개발되어 스피드시대에 걸맞게 단기간에 원하는 치아이동을 충분히 할 수 있고 그 결과도 더욱 안정적입니다. 이것이 급속 교정법입니다.
급속교정법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피질곡 박리술인데 이의 원리는 치아는 치조골(잇몸뼈)내에 있는데, 치조골은 치아를 둘러싸는 해면골과 그 외층의 피질골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치아가 이동하는데에 있어서 가장 큰 저항은 피질골층이므로 이를 제거해준다면 치아 이동 속도를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피질골층을 제거하는 피질골박리술을 통해 매우 유용한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 급속교정법은 악교정 수술을 동반하는 교정법으로 치아는 잘 배열되어 있으나 심미적으로 볼 때 입이 튀어나온 경우나, 윗니와 아랫니가 물리지 않는 경우에 있어서 효과적입니다. 비록 30대 후반의 성인환자에서도 치료기간은 기존의 교정치료만을 시행한 경우보다 치료기간이 50%이상 단축됩니다.
또 한가지 급속교정법은 미니임플란트를 이용한 교정법입니다. 이는 초소형 임플란트를 잇몸뼈에 식립해서 이를 이용하여 교정을 하는 것으로 이를 사용하면 치료 초기부터 이를 넣을 수 있어 치료기간이 줄어듭니다. 초소형 임플란트는 5술식이 간단하기 때문에 5분만에 식립이 가능하고 매우 작아 이물감이 없고 필요가 없어지면 제거가 간단합니다.
급속교정법은 비용이 많이 들고 환자 한사람 한사람에 최적의 수술법과 교정치료법이 틀려서 교정전문의와 상의하여야 하며, 정확한 진단으로 그 환자에게 적합한 수술법과 치료법을 적용하여야 합니다.
|
|
|